불소계고분자를 베이스로 한 광학보상 필름
- 전문가 제언
-
○ 고분자필름은 우리 일상생활 및 산업용자재로 널리 쓰이는 물질의 하나이다. 고분자과학의 발전에 따라 각종 기능성 필름들이 등장하여 현대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LCD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는 편광필름 등 기능성 필름이 있어 존재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디스플레이장치들도 기능성 필름의 발전에 따라 접을 수 있는 유연한 디스플레이 등으로 계속 진보하고 있다.
○ LCD장치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점으로 시야각이 좁다는 점과 휘도가 낮은 점이다. 휘도향상은 LED 등으로 상당히 극복할 수 있고 시야각이 좁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광학보상 필름이다. 광학보상 필름은 TAC 베이스, COP 베이스, 아크릴계 등이 있다. TAC계가 가장먼저 개발되어 모든 용도에 사용되고 있다. COP는 최근에 개발되어 내구성이 우수한 장점을 무기로 TAC를 대체해 나가고 있고 광학보상 필름의 성능을 좀 더 높이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이 발명은 파장 400~800㎚의 빛에서 양의 복굴절이 0.005 이상인 광학보상 필름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α,β,β-trifluorostyrene 등의 불소를 함유한 단량체들을 단독 혹은 공중합 한 고분자를 용액캐스팅 하여 필름을 제조한다. 이 발명의 광학보상 필름은 TAC필름, COP필름 등에 코팅하여 사용하거나 캐스팅필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발명의 광학보상 필름은 기질의 종류, 첨가제, 연신 등의 방법을 통해 다양한 복굴절 프로파일을 갖게 하여 응용의 범위를 넓힐 수 있게 한 것도 장점의 하나이다.
○ 한국은 LCD분야에서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제일이다. 그러나 LCD TV, 모니터 등 생산기술면에서는 선두주자이지만 이에 사용되는 필름소재개발에서는 선진국을 따라가지 못한다. 광학보상 필름도 일본이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아직 성과가 만족하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산학연이 협력하여 소재분야도 세계를 리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Akron polymers systems,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4036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
- 분석자
- 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