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연결공간배열의 새로운 2D 3d-4f 이종금속 배위폴리머: 결정구조, 발광 및 자기적 성질
- 전문가 제언
-
○ 란탄금속원소와 전이금속원소가 각각 산소주개와 질소주개에 안정하게 배위될 수 있도록 적절히 고안된 H2PDBA리간드를 이용하여 Sm(III)이온과 Zn(II)이온이 동시에 배위된 새로운 이차원 3d-4f이종금속 배위폴리머의 제조, 구조 확인, 배위폴리머의 열적안정성, 란탄족금속에 기인하는 강한 형광성의 확인, 자기적 성질의 관찰 등 중요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 이 연구에서와 같이 3d-4f 이종금속착물 합성에서 동일한 하나의 리간드에 란탄족금속, 전이금속 개별로 배위될 수 있는 리간드의 개발이 중요하다. 현재까지는 Schiff-base리간드, 질소주개원자와 산소주개원자를 각각 한 개 이상 가능하면 몇 개씩 가지면서 여러 자리 리간드가 될 수 있는 피리딘-다중카복실산을 포함하여 몇 가지에 지나지 않아 이 분야의 연구는 상당히 미개척분야이다.
○ 국내에서 착물분야의 연구는 활발하고 배위폴리머와 금속착물 뭉치화합물(metal complex clusters)의 합성, 구조, 응용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우수한 연구 성과도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여기서의 연구와 관련하여 3d-4f 이종금속착물 합성분야는 우리나라에서 아직 미개척상태로 남아 있어 국내에서 이 분야의 연구개발이 기대된다.
○ 3d-4f 이종금속 착물의 합성 시에는 란탄금속원소와 전이금속원소가 각각 잘 배위될 수 있도록 리간드의 구조를 잘 디자인 되어야 한다. 센-무른 산-염기(hard-soft acid-base)성을 고려하여 주개원자를 적절히 선정하고 이들과 배위 친화성이 있는 금속이온을 선택하게 한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근본적으로 비대칭적인 형태의 여러 자리 리간드가 되도록 고안하는 일이 이 분야의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다. 3d-4f 이종금속 착물합성은 최근에 들어와서야 진척되었기 때문에 향후 개발하고 시도할 만한 과제가 많다고 본다.
- 저자
- Feng, X.,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0
- 잡지명
- Inorganic Chemistry Communicatio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
- 분석자
- 전*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