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란의 태양굴뚝발전소 성능평가

전문가 제언
○ 태양굴뚝을 통풍(ventilation)에 사용한 것은 인류 과학 발달사에서 수백 년이 넘는다(중동의 페르시아, 유럽의 로마). 이를 발전에 이용하는 것이 태양굴뚝발전소(solar chimney power plant 혹은 solar updraft tower power plant)이다. 1903년 스페인 육군의 Isidoro Cabanyes 대령이 잡지 La energ?a el?ctrica에 태양굴뚝발전소를 제안하였다. 1931년 독일의 작가 Hanns G?nther가 태양굴뚝발전소를 언급하였다. 1975년 Robert E. Lucier가 태양굴뚝발전소 특허 출원을 하였으며 1978년 및 1981년 호주, 캐나다, 미국에서 승인되었다.

○ 1981년에 독일의 구조기술자인 Schlaich Bergermann 등은 스페인의 Manzanares에 약 195미터 높이의 Solar Tower를 건설했다. 50㎾의 전력을 생산했던 이 소규모 Solar Tower는 약 7년간 운영되었다. 하지만 1980년대에 유가가 배럴당 15달러대로 하락하자 대규모 Solar Tower 건설 의욕이 사라졌다.

○ 호주의 EnviroMission?사(CEO: Roger Davey)는 미국?애리조나에 731m의 태양굴뚝을 가진 200㎿급의?태양굴뚝발전소를?짓겠다고?발표했다(2010년). 미국 남 캘리포니아 공공전력 당국은 이 회사의 태양굴뚝발전소 건설을 승인했다. 동사는 애리조나 외에도 호주의 사막에서 무려 1000m 높이의 태양굴뚝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태양굴뚝발전소 건립의 성공여부를 떠나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환경 선구자들의 노력이 본받을 만하다.???

○ 태양굴뚝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도 주로 한국태양에너지학회와 대한설비공학회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태양굴뚝의 원리를 이용하여 건물 일체형의 에너지 절약형 환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자연형 태양 챔버시스템의 연구도 병행되고 있다. 주요 연구 학자들은 장향인, 정진우, 박진서, 서승직, 김병구, 이창연, 박소연, 윤태균 등이며 최근의 연구 발표 사례로는 대한설비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다목적 태양굴뚝 시스템의 크기 결정 방법’이 있다. 조만간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 가시화될 것을 기대한다.
저자
Sangi, Roozbe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2
권(호)
16(1)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704~710
분석자
황*룡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