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원 혼합-금속 설피드: 상응하는 옥시드와 유사점과 차이점
- 전문가 제언
-
○ 설피드는 흥미롭고 독특한 구조와 물성을 가지고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체물질이나 옥시드에 비해 연구 결과는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산소와 황은 주기율표 상에서 각각 1주기와 2주기의 6족에 속해 있는 원자로서 산소와 황은 2가의 음이온으로 금속과 동일한 반응 거동을 보인다.
○ 전기적으로 양성인 알칼리나 알칼리 토금속들은 황과 이온성 화합물을 형성하는데 이는 산소의 거동과 다르지 않다. 천이금속의 설피드의 경우 공유결합성이나 또는 금속성을 나타내므로 상응하는 천이금속 옥시드와 다른 구조를 가지는 경우가 있다.
○ 1차원 구조의 설피드에서 음이온으로 작용하는 천이금속-황음이온에서 천이금속은 4면체구조와 말단이 접촉되어 있는 구조적 특징을 가진다. 4면체를 이루는 천이금속-황 음이온의 변두리에서 연결성은 1차원적 구조를 가지는 설피드의 전자 성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연결성을 얻기 위해서 1< 천이금속-황 착체 음이온/양성금속의 함량 < 4 라는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1차원적 구조의 설피드에서는 금속-황과 금속-금속 간의 거리가 거의 동일한 수준이 되며 이에 따른 전자의 상호교환은 천이금속-황 결합에 공유결합성을 부여한다. 그 결과 금속과 비금속 궤도 간의 중첩을 증가시키고 금속과 금속의 거리를 감소시켜 금속궤도의 중첩을 증가시킨다.
○ 본고는 알칼리나 알칼리 토금속과 같은 양이온금속과 4-12족에 속하는 천이금속과 황으로 이루어지는 1차원 구조의 설피드에 관련된 구조적, 물리적 특성을 옥시드의 경우와 대비하면서 최근 보고된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1차원 구조를 가진 옥시드와 설피드의 차이는 설피드에서 금속-음이온 결합의 공유결합성 증가에 의한 것이나 선행연구 결과가 더 많이 축적되어 있는 옥시드 화합물의 정보를 참고하여 새로운 재료의 구조 및 물성의 해석과 활용성을 예측하는데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 저자
- M.R. Harrison, M.G. Francescon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255(3)
- 잡지명
- Coordination Chemist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1~458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