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그마기원 광상(OMS)에는 희유금속, 텅스텐, 몰리브덴, 감람석, 크로마이트, 백금, 자철석, 티탄철석, 다이아몬드, 첨정석 및 인회석 등 다양한 유용광물들이 있다. 이들은 마그마의 분화작용에 의해 생긴 유용광물의 집합체로 된 광상이다. 마그마기원 광상을 정암장광상 또는 암장분화광상이라고도 한다.
○ 마그마로부터 광물이 형성되는 원리는 지각 내부의 용융물질인 마그마(900oC~1700oC)가 냉각되면서 광물이 정출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지는 암석이 화성암이다. 마그마는 주로 규산염 용융체로 O, Si, Al, Fe, Ca, Mg, Na, K와 휘발성분인 H2O, CO2, H2S, HCI, CH4, CO로 구성되며, 냉각되는 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광물들이 일정한 순서, 즉 조기, 중기 및 후기 마그마 생성광물을 정출하는 경향을 보인다.
○ 조기 마그마 생성광물은 900oC~1200oC에서 정출되는데 여기에는 감람석, 크로마이트, 백금, 자철석, 티탄철석, 다이아몬드, 첨정석 및 인회석 등이 정출된다. 중기 마그마 생성광물은 650oC~900oC에서 정출되는데 여기에는 장석, 석영, 운모, 휘석, 감람석 등 주로 조암광물이 정출된다. 후기 마그마 생성광물은 450oC~650oC에서 정출되는데 여기에는 조립의 칼리장석, 석영, 운모, 녹주석, 전기석 등이 정출되고 이 광물들은 주로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된다.
○ 우리나라의 마그마분화 광상으로는 대표적으로 두개의 함티탄자철광상이 고남산지역과 소연평도에서 확인되었다. 그러나 Fe-Ti 산화광물의 성인적 특징은 아직 보고된 바가 별로 없다. 지금까지 연구결과로는, 전자현미분석기에 의한 Fe-Ti 산화광물의 광물학적 화학조성과 X선 형광분석기에 의한 모암의 전암 분석 자료를 근거로 광상의 성인과 Fe-Ti 산화광물(일메나이트-함티탄자철석-규산염 광물)의 지구화학적 및 광물학적 특징이 규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