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차원 8-히드록시퀴놀린 금속착물 나노재료

전문가 제언
○ 1980년대에 Eastman Kodak에서 tris(8-hydroxyquinoline) aluminium (AlQ3)을 전자수송 층에 사용한 저전압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개발된 이후, 8-히드록시퀴놀린 금속착물(MQn)을 이용한 새로운 합성과 응용기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다. 특히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이 지난 10여 년간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MQn 나노재료에 대한 관심도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 현재 가장 관심이 되고 있는 OLED 디스플레이의 경우 삼성SDI 및 LG전자가 세계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실정으로 수 년 전까지는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와 같은 소형 디스플레이에 적용되어 상용화하여 왔으나 지금은 55인치 패널을 개발하는 수준에 까지 이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대학 및 연구소들의 연구도 매우 활발하다. 그러나 이는 패널 제조에 관련된 기술일 뿐 OLED에 관련되는 각종 광전재료들에 대한 기술의 수준은 그리 높지 않다.

○ 1D MQn 착물 나노재료가 갖는 발광, 전계방출, 전하수송, 광전도, 광 스위칭과 같은 흥미로운 특성들을 응용하여 LED소자, 광센서, 광 스위치 등과 같은 소자에 대한 기술발전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실험실 수준에 머물고 있다. 1차원(1D) 나노재료의 구조를 보편적이고 용이하게 조절하고 제조할 수 있는 MQn 분자들의 설계와 개질 등에 대한 연구와 이를 산업적인 수준에서 응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 1D MQn 착물 나노재료에 대한 관심은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그 외의 여러 나라에서 기초 수준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특히 AlQ3와 이의 유도체에 대한 재료와 응용에 대한 연구가 여러 기관에서 진행 된 바 있으나 1D 나노재료에 대한 시도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를 산업화하고 소자에 응용하기 위한 세계적 수준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므로 국내에서도 1D MQn 착물 나노재료에 대한 연구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저자
Z. Yin, B. Wang, G. Chen, M. Zha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46
잡지명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397~2409
분석자
정*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