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임
- 전문가 제언
-
○ 당뇨병을 오래 앓게 되면 인슐린 신호계인 PI-3K와 IRS(인슐린 수용체 기질)사이의 연결이 안 되어 근육에서 인슐린에 의한 당 저장, 당 산화 등에 장애가 발생한다. 반면 혈관세포들이 빠르게 자라 혈관벽이 두꺼워져 염증, 동맥경화를 유발해 심혈관질병(예, 심장마비)이 많이 발생한다.
○ 당뇨환자들의 근육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어 독성물질인 세라마이드(ceramide)가 증가하고 과도하게 지질단백질 분해효소들이 발현해 인슐린저항이 발생하고 혈중지질 농도가 높아진다. 이로 인해 심장이완 장애를 일으킨다.
○ 2형 당뇨병 치료제인 pioglitazone을 오래 사용하면 애디포넥틴(adiponectin)을 증가시킨다. 이 adiponectin은 인슐린 신호를 정상화하고 간, 근육, 췌도에 있던 지방을 제거해 인슐린 저항을 없애고 이어서 심혈관질환 발생을 방지한다.
○ 심장의 수축, 이완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가역적인 동력이다. 당뇨병은 심근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심장기능의 효율성이 감소한다. 이런 에너지 공급 결함으로 심장의 이완 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비활동적인 생활양식, 비만 등 대사증후, 당뇨병 관련 위험요소들을 없애서 심장마비를 방지할 수 있다.
○ 혈당강하제들 중 일부는 심혈관 합병증 위험을 증가시켜 당뇨병환자의 사망률을 높인다. 예로서 muraglitazone으로 치료한 환자들은 주요 심혈관 발병률이 크게 증가했음을 밝혔다. 또 Rosiglitasone는 체중과 L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이어서 심장동맥경화, 뇌졸증, 심혈관사망, 협심증을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혈당강하제를 선별해 사용해야 한다.
- 저자
- ZACHARY T. BLOOMGARD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34
- 잡지명
- Diabetes Ca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4~30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