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당화혈색소와 혈당의 측정 비교

전문가 제언
○ 경구 당 내성(내당능) 검사는 각 개인이 갖고 있는 췌도를 당으로 자극해 인슐린을 분비한다. 분비된 인슐린이 당을 분해해 당을 제거한다. 이 당 제거로 혈당이 떨어진다(감소한다). 이렇게 췌도가 당을 제거하여 혈당을 낮추는 능력을 측정함을 당 내성(내당능) 검사라고 한다.

○ 정상인들은 당 내성 검사하면 혈당이 약간 상승하지만 정상 혈당을 유지한다. 그러나 2형 당뇨병 환자나 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분비가 크게 감소하거나 인슐린 작용이 둔화되어 주입한 당을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져 혈당을 상승시킨다. 따라서 당 내성 검사를 하면 당뇨병을 가진 환자들을 쉽게 진단, 확인할 수 있다.

○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을 갖고 있어서 혈액에 있는 산소를 운반하는 혈색소(hemoglobin)가 고혈당에 크게 노출되어 혈색소에 당이 붙는 당화가 일어난다. 이런 당화정도는 당화혈색소 농도로 나타난다. 당화혈색소 농도가 클수록 혈당관리를 잘 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 당화혈색소는 산소운반능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당화혈색소 농도가 높을수록 세포조직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치 못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킨다. 뛰거나, 수영하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데 큰 지장을 주고 심혈관질병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 당화혈색소로 인한 산소 공급 부족은 Hypoxia-inducible factor 1(HIF1)라는 유전자 발현을 촉진시켜 HIF1α는 β-세포의 분화를 억제하고, β-세포기능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당화혈색소 농도가 클수록 당뇨병 악화, 당뇨병 합병증 발생을 촉진하게 된다.
저자
DAVID B. SACKS, MB, CHB, FRCPAT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34
잡지명
Diabetes Car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518~523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