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희소금속 회수를 위한 물리선별 기술개발

전문가 제언
○ 일본은 폐 휴대폰 등을 재활용하는 도시광산 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 폐 가전제품을 회수하고 2007년부터는 LCD나 폐 자동차 등 7가지 제품에 사용되는 자원의 원활한 회수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도시광산 산업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 이에 따라 도시 광산만으로 세계 2위의 자원부국으로 일컬어지는데, 도시 광산에 축적된 금의 양은 6,800톤으로 전 세계 금 매장량인 4만 2천 톤의 16%로 세계 1위, 백금은 2,500톤으로 세계 매장량의 3.6%에 이른다.

○ 미국도 2004년 캘리포니아 주에서 휴대폰 리사이클링법을 제정한 이래 각 주별로 회수 재활용에 나서고 있으며 유럽도 2002년 전기 및 전자장비 폐기물에 관한 지침(WEE)을 제정하여 폐 전기 전자제품의 수거처리시스템을 갖추었다.

○ 우리나라도 2011년 4월 한국 도시 광산협회를 설립하고 “숨은 금속자원 찾기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는데 도시 광산을 통해서 재활용되는 자원은 아직 18%에 불과한 반면 선진국은 40% 이상으로 격차가 크다. 더욱이 아직은 폐 휴대폰에서 금, 은 등의 귀금속만 추출하고 리튬이나 코발트 등 희소금속을 추출하는 기술은 취약한 상태이다.

○ 금속자원을 회수, 분리, 선별, 제련, 정련의 공정 가운데 선별공정이 경제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공정이어서 수선별을 얼마나 기계화, 자동화 하느냐가 국제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또한 리사이클링이 용이한 제품설계도 적극 도입해서 범국가적인 자원 회수시스템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저자
Tatsuya OKI1, Shigeki KOYANAKA1, Yoshihiro NISHISU1 and Naohito HAY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58(3)
잡지명
Resources Process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95~100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