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효소와 단위동물의 생산성

전문가 제언
○ 돼지나 닭 사료에 효소는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상당히 많이 사용하고 있다. 사료에 효소를 첨가할 때에는 효소의 여러 가지 이점을 고려하여 사료 에너지나 영양소 함량을 줄이고 단미사료도 잘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효소의 효능은 사용하는 단미사료에 따라서 다른데 왜냐하면 효소 첨가에 의한 영양소나 에너지 방출은 사용하는 단미사료의 구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료에 효소를 잘못 사용하면 가축의 능력이 떨어지고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기 때문에 효소 사용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 Phytase 같은 효소는 사료에 들어있는 phytate의 60% 이상을 가수분해하기 때문에 phytate-P의 가수분해를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그런 면에서 phytase를 다량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또한 돼지나 닭의 인 요구량에 대해서도 다시 정리해 볼 필요가 있고, 이들 가축의 인 요구량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용어에 대해서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Ca과 P의 경우에는 돼지에서는 전체 소화기관에서 소화가 되는 Ca과 P을 권장하고 있으나, 가금류에서는 회장에서 소화가 되는 Ca과 P을 권장하고 있다.

○ Phytases, carbohydrases 및 proteases를 포함한 비 반추동물 효소 시장이 최근에 관심을 끌고 있는데, phytase는 식물성 사료에 들어있는 IP6으로부터 orthophosphate를 아주 효과적으로 방출한다. 비 반추동물 사료에 효소를 사용하는 것은 지속 가능성이나, 경제성 및 환경적인 면에서 유망하다. 앞으로도 사료에 효소를 적절히 사용하여 비 반추동물의 생산효율을 더 높이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도 사료에 효소제를 사용할 때 단위동물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과 체내에서 효소의 작용기전에 관하여 규명할 필요가 있다.
저자
O. Adeola and A. J. Cowie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89
잡지명
Journal of Animal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189~3218
분석자
안*홍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