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어로졸 계면반응의 측정법

전문가 제언
○ 대기 중 에어로졸은 무기성 탄소, 유기성 탄소를 비롯한 유?무기화합물과 금속류 등 많은 화학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광합성반응으로 2차 유무기 에어로졸까지 형성되면서 이들의 생성 기구를 밝히는 것이 큰 과제로 대두되었다.

○ 다양한 에어로졸을 분석하기 위해 초기에는 이들을 필터로 포집하여 500나노미터 이하의 화학성분과 입경분포를 파악하려면 시료채취와 복잡한 화학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분석방법 역시 각 화학성분별로 복수의 분석이 필요하였다.

○ 그러나 최근에는 에어로졸 질량분석법이 개발된 이래, 입자액화 포집법, 화학이온화 질량분석법 등으로 발전되면서 에어로졸 내 화학성분의 입자분포와 성분에 대한 탐구가 가능해졌고 더욱이 소프트이온화법의 등장은 분자구조를 파괴하지 않고 경계면의 화학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생체의 불균일 반응기구까지 해석해 내는 단계에 와있다.

○ 즉, 지금까지 유기성분에 대해서는 이온화 과정에서 fragmentation이 발생하여 질량 스펙트럼이 복잡해져서 성분을 특정하기 어려웠으나 전자분무 이온화법과의 병용으로 유기성분의 동정이 가능해졌고 나아가 기액 계면의 반응을 규명할 수 있게 되었다.

○ 기액 계면층을 활용하게 되면 액상에서 반응성이 낮은 화학합성도 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광분해수율이 낮은 물질도 광분해수율을 향상시킬 가능성이 있어서 전자분무 이온화법의 다양한 응용이 기대된다고 본다.
저자
Akihiro YABUSHITA and Shinichi ENA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6(3)
잡지명
エアロゾル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14~220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