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적혈구 생성소와 적혈구 생산 회피를

전문가 제언

○ 생체와 실험관 연구를 통한 많은 증거에서 적혈구 생성소는 외상, 독소와 다른 손상에 대한 조직-보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조직 보호는 주로 예정사와 염증을 억제하고, 혈관 형성 유도에 의하여 중재가 된다. 이런 보호 능력은 심장과 신경 조직과 같은 상처 조직에 EPO의 증가로 이룩할 수가 있다. 어떻던 비 혈관 조직에서 생산되는 EPO의 량이 적어 보호 효과를 낼 수가 없다.

○ 여러 조직의 방어 효과는 유전공학적으로 생산된 많은 량의 EPO를 주입함으로 이루어질 수가 있다. 그렇더라도 높은 량의 EPO 주입은 심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가 있다. 실제로 대부분 EPO-중재 조직 보호는 EPOR/βcR의 이성 2중체에 결합하여 이루어지고, 이런 상이 2중체는 동일 2중체보다도 EPO에 대한 친화도가 낮다.

○ 더욱더 신경 조직 보호의 경우, EPO는 뇌-혈관 장벽을 통과하여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뇌-혈관-장벽을 통과하고, 주입 빈도를 적게하고, 혈장 반감기를 늘리고, 부작용을 줄이고 또한 혈관 형성과 서로-대화를 피할 수 있는 EPO 유도체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임상 적용 등이 요구된다.

○ 근래에 적혈구 생성소의 비-혈액 조직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졌고 조직 보호 차원에서 뇌나 심혈관 질환뿐아니라 췌장, 신장, 청각 기관과 각막 등 다양한 조직의 손상를 보호하여 주는 작용이 있어 EPO의 유도체 개발이 진척되어 기대가 된다. 국내에서는 서울의대 약리학교실 박종원교수 팀이 HIF-1α와 HIF-2α의 EPO 발현에 대한 연구에서 신장과 뇌에서 mRNA가 많이 발현된 연구를 한 것이 있고, 임상 적용은 거의 없는 실정이라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임상 적용이 기대가 된다.




저자
Chateauvieux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82
잡지명
Biochemical Pharmac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291~1303
분석자
정*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