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S 박테리아를 이용한 폐기물로 부터의 바이오수소생산
- 전문가 제언
-
○ 수소는 공기 중 산소와 단순한 전기화학 반응으로 열과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부산물도 물 밖에 없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미래 대체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 열/수증기를 이용한 탄화계 물질의 수소화 공정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다. 하지만 미생물을 이용하여 바이오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은 생물학적 도시폐기물을 수소생산의 원료로 사용하므로 완전히 재생가능하고, 자원의 고갈이 없는 방법이 된다.
○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 국내 최초로 남태평양의 심해 열수구에서 분리해 낸 초고온성 고세균 NA1(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Thermococcus onnurineus NA1)을 이용해 고효율의 바이오 수소를 생산하는 핵심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국토해양부가 밝혔다.
○ NA1는 지금까지 알려진 다른 미생물보다 최소 2배나 더 많은 수소화 효소 군을 보유하고 있어 단위당 수소 추출량이 훨씬 크고, 일산화탄소, 전분, 개미산 등 다양한 기질을 이용해 바이오수소를 생산을 할 수 있어 활용성이 뛰어나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 바이오수소 생산에 이용되는 미생물의 먹이는 제철소 등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나 감자 껍질 같은 재생자원이므로 제조공정에서 일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업에게도 일산화탄소 저감 방안이 될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시폐기물을 원료로 하여 미생물을 이용한 바이오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수소생산의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원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시범생산에 이어 민간 주도로 산업화를 위한 기술이전이 이뤄져야 한다.
○ 바이오수소 생산 기술개발에 성공하면 일산화탄소를 획기적으로 줄이면서 폐자원의 재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적인 방대한 연구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상용화하여야 한다.
- 저자
- Ta Yeong W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117~3122
- 분석자
- 유*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