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공간 입체시각의 실마리

전문가 제언
○ 본격적인 디지털시대가 시작됨에 따라 HDTV방송에 이어 더욱 인간 감성에 호소하는 3D영상에 대한 요구가 고조되고 있다. 3D영상기술은 2D영상에 부가적인 정보를 창출하여 생동감이나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3D영상분야는 대략 50년 전부터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30가지 이상의 기술이 개발 또는 응용되고 있다.

○ 입체감을 지각하는 요인에는 양안에 의한 부분과 단안에 의한 부분이 있으며, 양안에 의한 입체감은 주로 생리적인 요인에서 기인된 것으로 폭주각과 양안 시차에 의해서 느끼게 된다. 반면 단안에 의한 입체감은 주로 경험적인 요인이 기인한 것으로 초점조절, 운동시차, 시야의 크기, 공기투시, 선 원근법, 텍스쳐 구배, 그림자, 중첩 그리고 진출 색 및 후퇴 색에 의해서 입체감을 느낀다.

○ 입체영상기술은 방송, 의료, 교육, 군사, 산업기술 등 다양한 여러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함. 따라서 입체영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게임, 광고 및 애니메이션 등을 입체적으로 제작하여 우선적으로 DMB나 모바일 폰에 입체영상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의 입체방송영상연구는 1990년대 중반부터 연구소를 중심으로 입체영상 방식 및 신호처리 기술에 대한 기초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ETRI와 KIST를 중심으로 연구 및 개발을 진행 한바 있고, 삼성, LG가 세계선두주자로 3DTV를 상품화 하고 있다.

○ 디지털 전환이 완료된 후에는 IPTV망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방통 융합형의 실감 방송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입체영상이 고부가가치 산업임을 인지하여 CATV방송에 전용입체채널의 허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는 거시적 측면에서 방송·영화·게임 등의 입체콘텐츠 제작 및 개발이 활성화되어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정부와 방송계는 입체방송?영상분야의 적극적인 투자뿐만 아니라 학계, 산업계, 연구소 및 기업 등과도 상호 협력 체계를 마련하여 입체방송영상서비스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 등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Toyohiti Hat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65(1)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43~50
분석자
권*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