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중국해 Yinggehaie-Song Hong분지 내 diapirs의 구조 및 형성
- 전문가 제언
-
○ Yinggehai-Song Hong(YGH-SH)분지에서의 셰일 다이아퍼가 대규모 탄화수소 생산지와 관련되므로 그들의 산출상태가 자세히 연구되었다. 여기에서 다이아퍼가 어떻게, 그리고 왜 생성되는지를 좀 더 잘 이해하기위해서 YGH-SH분지 내에 다이아퍼를 포함하는 지역에서 시추자료 및 고 분해능의 2D/3D탄성파자료를 이용해서 상세한 지구물리학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18개의 다이아퍼를 확인하였고, 이들은 6개 지역에서 남-북향의 안행상(en echelon)으로 배열되어 나타난다.
○ 탄성파단면상에서는 가스 침니 구조, 다이아퍼 단층, 고기의 분화구가 근원적으로 다이아퍼 작용과 연관되어 나타난다. 이 논문에서는 지구물리학적, 지질학적 관찰결과, 다이아퍼 작용의 과정을 초기화단계, 착상단계 및 붕괴단계 등 3가지 단계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들 3가지 단계 동안 매몰 다이아퍼, 천공 다이아퍼 및 붕괴 다이아퍼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스타일의 다이아퍼 구조가 형성된다.
○ 이 논문에서는 지각 박층화 때문에 야기되는 높은 고기의 지하증온율과 관련되는 것으로도 보이고, 또한 다이아퍼 작용과 고 분해능의 탄성파단면에서 관찰되는 Red River단층의 해양 연장부에서의 활성도를 연결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Tibet고지대가 삭박되며 공급된 상당량의 퇴적층 및 Red River에서 분지로 공급되는 퇴적층의 역할에 대하여도 고찰하였다.
○ 한국의 해저분지 중 대표적인 퇴적분지는 동해의 울릉분지, 서해의 군산분지, 남해의 제주분지 등이 존재한다. 울릉분지에는 후기 올리고세 혹은 초기 마이오세 이후의 해성 쇄설성 퇴적층으로 구성된다. 제주분지 및 군산분지는 중생대 이후의 쇄설성 퇴적층으로 구성되며, 퇴적초기지층은 육성퇴적층이 우세하고, 후기지층은 해성퇴적층이며, 암상은 사암 및 셰일의 호층이 주요 구성암석이며, 퇴적분지에는 셰일층이 두껍게 분포하기도 한다. 그러나 퇴적분지에서의 셰일 다이아퍼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충분치 못하다. 차후 좋은 연구소재가 되리라 사료된다.
- 저자
- Chao Lei, Jianye Ren, Peter D. Clift, Zhenfeng Wang, Xusheng Li, Chuanxin To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28
- 잡지명
-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80~991
- 분석자
- 박*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