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히트펌프 최신 기술개발 동향과 고효율화 및 이용확대 전망
- 전문가 제언
-
○ 히트펌프는 외부에서 열을 얻어 주변의 열을 저온부에서 고온부로 이동시키는 고효율냉난방기기이다. 공기 열, 태양열, 지열, 하수 및 산업폐수 등 대기상태에서 저온상태로 존재하는 재생열원을 이용해 온수와 난방 및 냉방열원을 만드는 방식이다. 더욱이 근래에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쓰지 않고 자연연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에너지절감효과가 크다.
○ 히트펌프기술은 에어컨, 냉장고, 급 탕기 및 세탁기 등을 비롯한 많은 기기에 채용되어 냉동과 공조분야를 중심으로 에너지절약에 큰 공헌을 해왔다. 현재 일본은 자국의 히트펌프기술이 세계최고수준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와 산업계가 합심해서 고효율 화와 이용확대를 향한 기술개발추진에 역점을 두고 있다.
○ 최근의 일본의 기술동향을 보면 히트펌프 중에서도 압축식은 에어컨부터 급 탕기에 이르기까지 그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서 그의 기간성능을 나타내는 APF수치가 이미 7.0을 넘어 7~8정도까지 가능하다는 보고까지 나와 있다. 이러한 높은 수치는 물론 세계최고수준이라고 보아도 좋다. 또한 히트펌프 사이클에 수증기의 압축기를 접속시켜서 70℃의 열원으로부터 165℃의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기기도 개발되어있다.
○ 그리고 흡수식에선 80~90℃정도의 배열을 구동 원으로 해서 180℃의 증기를 뽑아내는 기기의 개발이 추진 중에 있다. 180℃정도의 증기를 뽑아낼 수 있다면 그의 용도는 크게 확대가 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황에 견딜 수 있는 냉매와 냉동기유의 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공조시장은 세계4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히트펌프의 비중은 5%미만이라고 한다. 국내난방기기시장이 전통적으로 가스나 경유보일러가 주거용 시장을 50%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히트펌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급탕 기를 이용한 난방기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으로 히트펌프기술의 개발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핵심과제의 하나인 히트펌프용 자연냉매를 중심으로 히트펌프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K SAI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64(2)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0~4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