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또(Natto)의 항산화작용과 생리기능
- 전문가 제언
-
○ 대두는 단백질과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이상적인 식품이다. 그러나 조직이 단단하여 그대로 삶거나 볶아 먹으면 소화 및 흡수가 잘 안되므로 두부나 두유 등의 가공식품이나 청국장 등의 발효식품을 만들어 이용해 왔다.
○ 최근에는 대두에 항산화성을 갖는 토코페롤이나 이소플라본류와 같은 기능성을 갖는 물질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 기능성 물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암, 폐경기 증후군, 심혈관계질환과 골다공증을 포함한 호르몬 의존성 질병에 대하여 잠재적인 대체요법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 본 보고서는 대두발효식품의 하나인 낫또에서 알코올이 아닌 물로 추출한 수용성 성분 3가지(HMWVS, LMWVS, SWE)에 대해 항산화활성 등 여러 가지 기능성에 대해 검토한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라디칼 소거 활성, LDL의 산화억제효과, 항산화효소 활성에의 영향, 혈장 지질대사에의 영향 등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In vitro의 실험뿐만 아니라 경구 섭취 시에도 낫또 수용성 성분이 혈장 및 LDL의 산화 및 장기 중의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 그러나 낫또에서 에탄올이나 메탄올로 추출한 성분들이나 물로 추출한 성분들이 산화억제작용 효과가 있다고 보고는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항산화성분에 대한 동정은 되고 있지 않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최근 일본에서는 평상시에 섭취하는 식품에서 기능성 성분을 개발하여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으며 낫또에 대한 연구도 그 일환이라 볼 수 있다. 생활 습관병은 한번 발증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김치나 청국장 등에 대한 기능성 연구도 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 저자
- IWAI Kunihis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53(5)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7~67
- 분석자
- 백*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