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올레핀 비균질 한자리 중합촉매의 고분자 지지체

전문가 제언
○ 폴리올레핀은 생산량이 1위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합성 고분자재료이다.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으로 대표되는 폴리올레핀은 범용 고분자로 필름, 포장, 기계부품, 절연체, 잉크, 석유첨가제, 접착제 등 넓은 분야에서 대량 생산, 소비되고 있다. 폴리올레핀 재료는 화학적 안정성, 우수한 기계적 물성, 무독성, 용이한 가공성에 값이 싸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원료는 대규모 석유화학공업으로부터 대량으로 확보가 가능하다. 건강과 환경문제가 강조되는 이 시점에서 무독성의 폴레올레핀은 다른 합성고분자 재료에 대해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1950년대 Ziegler-Natta 촉매의 등장 이후 지난 50년 간 폴리올레핀의 생산성 향성과 함께 분자량 및 분자량 분산, 사슬의 택티시티 등의 분자구조가 제어된 폴리올레핀이 개발되는 등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1980년대에 들어 폴리올레핀 산업은 메탈로센이라 불리우는 한자리 포스트-메탈로센 촉매가 개발되어 새로운 발전 계기를 가지게 되었다. 한자리 촉매를 사용하여 단분산의 단독 또는 공중합체, 입체규칙성, 공단량체의 분포 제어가 가능한 공중합체 등의 고부가가치를 가지는 제품의 등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 그러나 메탈로센 촉매는 균일계 중합 촉매로서 현재 산업에서 채용되고 있는 비균질계 중합설비에 적용하기 어려우며 공촉매인 고가의 MAO를 과량 사용하여야 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비균질 중합계에서 사용될 수 있는 한자리 촉매의 개발이 요청된다.

○ 본고에서는 올레핀 중합의 한자리 촉매의 무기지지체로부터 유기지지체를 개발하기 위한 최근의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있는데 무기지지체로부터 유기지지체로의 전환은 생산성의 향상과 고부가가치의 새로운 형태의 폴리올레핀 재료의 개발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Bertrand Heurtefe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36(1)
잡지명
Progress in Polym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89~126
분석자
마*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