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섬유 기술개발의 현황과 금후 전망
- 전문가 제언
-
○ 최근 나노섬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전기방사기술을 필두로 나노섬유의 대량생산 제조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나노섬유는 산업 전반에 걸쳐 고성능을 발현하는 소재로서 부직포를 이용한 필터, 전자기기의 소형화 및 고기능화, 재생의료재료 등 나노소재의 응용이 확대되고 있다. 더욱이 기계산업이나 화학산업 등 전통산업에서도 고기능화를 위해 나노소재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 이 글은 일본 신에너지산업기술총합개발기구(NEDO)의 「첨단기능발현형 신구조섬유부재 기반기술의 개발 프로젝트(통칭 나노섬유 프로젝트)」가 Tokyo공업대학과 11개의 참가기업을 중심으로 2006~2010년에 걸쳐서 실시된 성과를 정리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기반기술로서 ①전기방사법을 이용한 대량생산기술의 개발과 나노섬유의 고기능화, ②나노용융분산방사법을 이용한 탄소초극세섬유 제조기술의 개발과 함께 유기고분자재료 및 무기재료로부터 나노섬유의 대량생산기술이 확립되었다.
○ 우리나라의 경우는 KIST, 전북대 등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서 실험실 규모의 나노섬유 생산에 성공하였으며, 특히 중소기업인 (주)나노테크닉스는 나노섬유의 대량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하여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현재 세계 최대의 화학회사인 듀폰과 장기 협력사업을 체결하여 전 세계 국가를 상대로 한 대규모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 나노섬유는 에너지 분야 및 환경용 필터분야를 비롯한 산업전반에 응용이 가능한 첨단소재로서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이 취약한 국내 산업을 감안하면 향후 국가전략적인 차원으로 육성해야 할 주요한 분야이다. 또한, 나노섬유는 세계적으로도 완성도가 낮은 개발도상의 상태이므로 국내 산학연의 협동연구 및 정부의 정책적 지원노력에 힘입어 세계적인 기술수준에 근접하고 있는 분야이다. 나노섬유의 본격적인 공업생산을 위해서는 고성능의 대형 전기방사장치의 개발은 물론 섬유의 고기능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 저자
- H. Matsumoto, M. Takahashi, A. Tanio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4(3)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1~126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