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성과 유일한 DM domain: 조절, 진화, 유연성에 대한 고찰

전문가 제언
○ 동물은 대체로 유성 생성되는데 그 성이 결정되고 발달하는 유전, 진화에 대한 분자 메커니즘이 최근에 밝혀지고 있다. 유성생식을 하는 동물에서 성의 결정은 성염색체(예, XX, XY)의 조합, 도스, 수정과 비-수정, 혹은 온도 등 다양한 기전이 알려져 왔다. 최근에 이러한 성의 결정, 성의 발달, 두형태성(dimorphisms)에 대한 분자메커니즘이 이해되고 있다.

○ 곤충에서 이중성(dsx)과 관련이 있는 DM domain 유전자가 여러 후생동물의 성 발달과 진화에 널리 퍼져 있으며, 이 유전자가 무척추동물에서 성의 dimorphisms을 만드는 데 관련이 있다. 척추동물에서도 하나의 유전자 Dmrt1이 성을 결정하는 메커니즘에 중추적으로 진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Dmrt1은 포유동물의 생식선에서 세포의 운명을 결정하고 성체의 고환에서는 수컷의 특성을 가진 세포가 암컷으로 전환하지 못하도록 지켜주기도 한다.

○ DM domain은 아연을 달고 있는 DNA-결합모듈로 뒤얽혀 있고 초파리나 다른 곤충에서 이중성이 짜깁기에 따라 암컷과 수컷 특성의 단백질이 만들어지며 이는 carboxy-말단에 시퀀스의 차이를 보이는 DM domain이다. 꼬마선충의 수컷에서 성 조절에 이상을 보이는 mab3도 비슷한 한 쌍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DM domain 유전자는 다른 여러 동물에서 발견되어 성의 결정, 성의 두형태성, 생식에 관여한다.

○ 대부분의 동물종이 여러 개의 DM domain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초파리는 4, 마우스와 사람은 7, 선충류는 11개이다. 마우스에는 Dmrt1에서 Dmrt7까지 기술되고 이중 4개는 성의 발달과 생식에 그리고 어떤 것은 근육생성에 관여한다. 이와 같이 DM domain은 생식과 분화 발달에 다양하게 관련되어 있어 사람에서 성의 이상이나 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나 국내에서는 분자기전이나 진화에 대한 연구는 아직 없다.

저자
Clinton K. Matson and David Zarkow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3
잡지명
Nature Reviews Genet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63~174
분석자
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