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피부감염증

전문가 제언
○ 소아피부감염증은 바이러스, 세균, 진균, 벌레, 알레르기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이들 중 어느 한 가지의 원인일 수도 있고 몇 개의 복합적인 경우도 있다.

○ 초기에 정성 있게 진찰하여 원인을 분명하게 찾아서 고찰, 진단, 처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환자의 기초질환이 있는가? 감염상태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의미 있는 치료를 충분히 해야 한다. 약사는 의료팀의 한 사람으로써 약품의 선택, 투여량, 투여방법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소아의 피부염증의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알레르기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약물의 선택 시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소아영역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다제내성균으로서 MRSA 혹은 ESBL생성균이다. MRSA는 1980년대에 일본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것이며 메치실린내성 황색포도상구균으로 β-락탐 계약뿐만 아니라 키노론계약, 마크로라이드계 약에 대해서도 내성을 나타낸다.

○ 최근에는 β-락타마제 효소를 생성하는 균이 소아에서 분리된 사례도 보고되어 있고 이러한 균이 병원뿐만 아니라 사회에 널리 확산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약제처방 시에 다제내성균인지 아닌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여러 가지 원인으로 피부에 나타나는 수포, 농가진, 농포, 가려움증, 통증, 발열, 림프절 부종, 각질화, 사마귀, 홍반, 발적, 백선 등의 병변증상에 대하여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면밀한 진단이 필요하다. 우선적으로 원인을 찾아야 하고 자연치유를 위한 청결유지방법, 적절한 약제의 선택, 병원 내에서 약물반응 기록의 확인도 필요하다.

○ 약물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 환자의 연령, 기초질환 유무, 콩팥기능 등 전신 상태를 파악하고 가능한 약품에서는 TDM을 실시하여 약제 특성에 맞도록 PK/PD이론에 기초하여 투약계획을 세워야 한다. 소아에서는 급성 사구체신염의 합병증 우려가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저자
mitsu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3(3)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29~434
분석자
강*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