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성 실독증
- 전문가 제언
-
○ 실독증은 신경발달장애로 말의 인식이 늘이고 부정확한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실독증 혹은 난독증은 어느 문화권에서나 보고되고 있고 신경생물학과 정신지적인 기반에서 언어적인 유사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지난 5년 동안에 많은 연구가 진전되고 있으며 정신심리적인 면에서는 음성학적 학설(phonological theory)이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음성학적인 문제는 다른 인지 위험인자와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본다.
○ 국내 학령기 아동의 2~8% 정도로 추정되며, 영어권 국가에서는 전체 인구의 5~10%가 실독증(dyslexia)의 소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실독증은 지금까지 기질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시지각과 언어상의 결함이 원인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질적인 메커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생명과학분야 및 이론적 테두리에 따라 중요한 연구과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 신경생물학적으로 실독증은 정상 좌반구 언어네트워크의 기능장애와 비정상적인 백질 발달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이다. 읽기실험으로 여러 가지 신경의 차이에서 실독증은 결과라기보다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고 6개의 선행적인 후보유전자와 이 유전자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시사되고 있다.
○ 여러 선진국에서는 발달장애를 국가 또는 지자체 혹은 공공단체가 적극적으로 행동장애, 자폐증, 광범위한 발달장애, 학습장애 및 주의력 결핍과 혹은 뇌 기능의 장애 등 지적장애와 발달장애아를 조기 발견하고 자원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실독증의 치료는 발달의 근거에서 질병의 신경심리학적인 이해에서 이루어졌을 때 효과가 있다.
○ 우리나라에서 한글에 대한 실독증의 치료와 효과에 대한 내용은 거의 찾을 수가 없다. 뜻을 내포하고 있는 중국어에서는 실독증의 빈도와 치료 효과가 영어와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한글에 대한 이러한 비교연구도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Robin L Peterson, Bruce F Penningt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79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997~2007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