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만을 일으키는 환경화학물질

전문가 제언
○ Obesogen으로 알려졌거나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는 식품 중에서 과당, genistein, monosodium glutamate, 담배의 니코틴 성분, 의약품 중에서 diethylstilbestrol, estradiol, 화학물질 중에서 비스페놀A, 유기주석, PFOA(Perfluorooctanoic Acid), phthalate, PBDE(Polybrominated Diphenyl Ether), PCB, 유기인제 살충제로 chlorpyrifos, diazinon, parathion, 환경오염물질로 benzopyrene, PM2.5, 납과 같은 물질들이 있다.

○ 비만은 현대인 성인병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비만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질병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대사 장애증후군 등이 있다. 지금까지는 비만의 원인이 지나친 칼로리 섭취와 운동부족을 그 원인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obesogen이 비만세포에 작용하는 기전이 밝혀짐에 따라서 환경화학물질이 비만에 관여함이 속속 들어나고 있다.

○ 비만은 단순성 비만과 증후성 비만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단순성 비만은 특별한 비만의 원인이 될 만한 질환이나 이유 없이 과식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비만으로 전체 비만의 90%를 차지한다. 증후성 비만은 비만을 발생시키는 원인 질환의 결과로 생기는 것이다. 단순성 비만은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으나, 증후성 비만은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다.

○ 우리나라에서도 어릴 때나 임신 중에 obesogen에 노출되면 지방세포의 개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 체중이 증가하는 요인이 된다. 우리는 지방세포의 개수가 늘어난 상태에서는 체중 감량이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임신 시나 어릴 때부터 obesogen에의 노출을 최대로 피하는 것이 관건이며, 이미 노출된 경우라면 체중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저자
Wendee Holtcamp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20(2)
잡지명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2~68
분석자
길*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