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BP Gulf Oil 의 기름유출사고에 따른 FDA 평가에 대한 비평

전문가 제언
○ 20년 전에 일어난 알라스카의 Exxon Valdez 원유유출사고는 당시로는 사상 최악의 기름유출사고이었다. 이 사고로 인하여 바다 생태계가 파괴되고 지역주민들의 보건이 크게 위협받았다. 이 사건을 추적 조사해서 책을 만들어낸 미국의 해양학자 리키 오트 박사는 사고를 추적 관찰한 결과 ‘유출된 석유는 기존의 예상보다 훨씬 오랫동안 남아서 생물에 영향을 미치고, 낮은 농도의 석유라도 장기간 노출되면 야생 생물에게 치명적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하였다.

○ 국내에서도 미국의 Exxon Valdez, 멕시코만 BP Oil의 사고와 같은 기름유출사고가, 비록 그 규모는 작지만, 몇 건 발생한 적이 있었다. 가까이는 2007년 12월에 16,000톤 가량의 원유가 쏟아진 태안 기름유출사고가 있다. 사고 2년 후인 2009년 12월에는 사고현장이 거의 회복되어 어패류와 꽃게 등이 출하되고 있다는 소식이 있다.

○ 바다에 유출된 원유에 들어있는 PAH 성분은 사고 후 10년 후에도 2% 가량이 잔존해 있다는데, 이 지역에서 생산 출하되고 있는 어패류와 게 등에서 이러한 유해성분이 검출되지는 않는지, 검출된다면 그 수준이 얼마이고 이를 섭취한 사람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또 유출된 기름이 주민보건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대한 역학조사 및 추적조사도 있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자료는 찾아보기 어렵다.

○ 국내의 해양 기름유출사고에 있어서도 단순히 피해어장이 회복되었다고만 할 게 아니고, 미국FDA나 이번 논문같이 과학적 역학적 조사결과에 근거를 두고 생태계 및 주민보건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여야 한다.
저자
Miriam Rotkin-Ellman, Karen K. Wong, Gina M. Solom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20(2)
잡지명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57~161
분석자
길*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