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조화 부하 경감을 위한 조습 건축 자재의 활용
- 전문가 제언
-
○ 이 보고서에서는 건물 구조의 변화와 냉난방 기기의 성능 변동에 의한 습도 환경 악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조습 성능을 가진 내장재의 사용이 유효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조습 건축 재료의 성능을 재료 자체와 시공 이후의 공간에서 실측한 결과 및 공기조화 부하 경감 효과를 검토하여 확인하였다.
○ 조습 건재의 개발은 실내의 습도를 조절하는 조습 기능에 의하여 결로나 곰팡이의 발생 등을 억제하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이 때문에 개발 초기의 조습 건재는 실내의 쾌적성 확보와 인테리어 기능에 중점을 둔 특징이 있다.
- 그러나 근년에 이르러 건물의 공기조화에 이용하는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기기 본체의 고효율화와 함께 건물 전체를 고려한 공조 부하 경감기술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개념에서 조습 건재의 활용을 적극 검토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공기조화 측면에서 사람의 열적 쾌적성 확보가 에너지 절감에 우선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사람은 열적 쾌적성에 대한 적응에서 환경에 수동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쾌적 온도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변동된다는 것이 각종 적응 모델 시험을 통하여 밝혀졌다.
- 이는 쾌적 온도 영역 자체가 복잡한 적응 시스템에서 그 시점의 평형 위치를 통하여 알아내어 적절히 변화되도록 하면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따라서 여기에서 소개한 조습 건재를 건물의 공기조화에 활용하면서 적절한 적응 기회가 주어지도록 유도하면 에너지 절감과 쾌적성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SATO Y., NAKAMYRA T., HAYASHI Y., ISHIGURO 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86(1008)
- 잡지명
- 冷凍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79~785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