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활성슬러지와 폐수처리장 성능에 미치는 크롬의 영향

전문가 제언
○ 활성슬러지 공정은 유지관리비가 저렴하고 보다 독성이 낮은 부산물을 생성하기 때문에 유기물을 처리하는 대부분의 하?폐수처리장에서 채택하고 있다.

○ 이러한 활성슬러지 공정은 설계조건과 부합하는 경우에야 최적의 성능을 보장할 수 있지만, 하수처리장을 비롯한 국내의 활성슬러지 시설에는 거의 설계조건에 맞지 않는 하?폐수가 유입되고 있다.

- 이는 기본설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수질측정이 생략되기 때문이다. 하수의 유입수질은 대개 200㎎/L의 BOD이지만, 국내의 하수처리장에 유입되는 하수의 BOD 수치는 60㎎/L에 이르는 곳도 많다.

- 이에 대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유입하는 관로가 길기 때문에 도중에 생물학적인 정화를 거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의 하나이다.

- 그러므로 대형 건설업체를 위한 대형 하수처리시설을 지양하고 선진국의 사례와 같이 소형 하수처리시설을 채택해야만, 처리수질도 유지하고 관로 부설비용도 절감할 수 있으며, 미래의 적절한 수자원 분배도 대비할 수 있다고 본다.

○ 본고에서는 3가, 6가 크롬이 활성슬러지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활성슬러지가 크롬에 순응되는 단계를 적용하면 보다 높은 농도에서도 활성슬러지가 증식할 수 있지만, 대체로 15㎎/L의 크롬농도까지 활성슬러지가 증식할 수 있다는 결과는 배출허용기준인 0.5 또는 2.0㎎/L(나지역기준의 6가, 3가 크롬)보다 훨씬 높다.

- 또한 이러한 크롬농도 외에 유기물질 부하, 활성슬러지 농도, pH, 온도 등이 크롬독성의 영향을 변동시킬 수 있다고 한다.

- 6가 크롬은 3가 크롬보다 유동성이 높아 세포벽을 쉽게 통과하지만, 세포 내에서는 3가 크롬으로 전환된다고 한다.

저자
Eleni Vaiopoulou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46
잡지명
Water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49~570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