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신경계 약물전달을 위한 나노입자
- 전문가 제언
-
○ 노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중추신경계 질환에서 오는 부담이 심각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 계통의 질환에 대한 치료를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그러나 치료약물이 개발되어도 뇌를 보호하고 있는 혈-뇌 장벽(BBB)을 적절히 통과하는 수단이 없이는 약물이 병소 조직에 도달하기 어려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적당한 약물운반체에 대한 연구가 중점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 지금까지 임상 시험된 나노리포솜 운반체에 비하여 폴리머 나노입자들에 대한 유사한 연구로 최근 알부민-기초 나노입자에 paclitaxel을 탑재한 Abraxene?이 유방암 치료제로 그리고 산화철을 dextrane-기초 나노입자에 탑재하여 진단 영상화에 사용되는 Abdoscan?이 시장에 등장하였다. 그러나 폴리머 나노입자를 작은 분자 약물, 핵산, 진단용 약물, 등을 중추신경계에 전달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중추신경계 약물운반체로 활용되는 폴리머 나노입자에 대한 연구는 서울대학교 핵의학과 이동수교수팀과 포항공대 화학과 김원종 교수팀이 RVG-disulfide 결합 PEI 나노운반체를 microRNA 전달체로 사용한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의학연구센터의 권익찬 박사팀이 서울대학교 약학대학과 학연공동으로 poly-siRNA/PEI 복합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지금까지 연구 결과에서 나노입자의 표면 변환이 BBB를 통과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연구도 BBB를 통한 입자의 전달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계면활성제, 리간드로 표면 변환이 수용체-매개세포 내 섭취에 유용할 것이며 흡착-매개 세포 내 섭취를 강화하는 표면 양전하를 가진 PEI 같은 폴리머 나노입자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저자
- Toral Patel , Jiangbing Zhou, Joseph M. Piepmeier, W. Mark Saltzm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4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01~705
- 분석자
- 엄*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