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본 바이오리파이너리의 원료, 제품 및 공정

전문가 제언
○ 화석자원은 현재 에너지 수요는 물론 유기화합물의 중요한 원료를 제공한다. 그러나 자원의 고갈과 기후변화의 우려에서 대체 자원의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많은 대체 에너지원이 개발되고 있으나 에너지와 화학제품 원료 양쪽에 응용할 수 있는 것은 바이오매스뿐이다. 따라서 여러 바이오에너지와 바이오화합물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바이오리파이너리 개념이 새로이 등장하였다. 바이오매스를 이용한다고 하여 모두 지속가능성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 글은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바이오리파이너리의 원료, 제품 및 공정 현황을 고찰한 것이다.

○ 최근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들은 미래 바이오시장 선점을 위하여 산업바이오 육성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의 대응책으로 2007년 정부는 세계 5위권의 석유화학 생산기반, 세계수준 발효공정기술 확보 등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국내 산업바이오 발전 6대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 2010 산업융합원천기술 로드맵도 보고되었다.

○ 이와 관련하여 주로 원천기술이 여러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다. 한 예로 최근 KAIST는 이상엽 특훈교수가 창시한 “시스템 대사공학” 전략을 정리한 논문이 네이처 케미컬 바이올로지의 18일자 온라인 판에 실렸다고 밝혔다. 이 교수에 의하면 이번 연구는 시스템 대사공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침으로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바이오리파이너리의 개발속도를 향상시키는데 활용될 수 있다.

○ 이런 기술개발의 노력 외에 우리 여건에 적합한 바이오매스를 확보하기 위해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바이오리파이너리에 대한 개념은 아직 널리 인식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바이오연료 산업계는 부산물과 폐기물을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으로 전환하여 바이오연료와 바이오화학물질 등을 동시에 생산함으로써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본다. 우리나라는 목질셀룰로오스 자원이 충분치 못하므로 해외협력을 통하여 원료를 확보하되 발효공정기술 등 바이오에너지 및 바이오화합물 전환기술은 우리가 맡기를 기대한다.

저자
Himadri Roy Ghata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15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042~4052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