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너지 분야의 기후변화에 대한 취약성

전문가 제언
○ 본문은 기후변화가 에너지 각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지난 세기 후반부터 격심한 논란의 대상이 된 지구 온난화 차원에서 기후변화 보다 오히려 일반적으로 당면하는 기후 이변의 영향을 더 많이 다루었다.

○ 본문에서 취급한 지구 온난화가 에너지 부분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이 있다. 긍정적인 점으로 기후변화가 북극지방의 얼음을 제거하여 자원에 접근을 쉽게 하고 시베리아 유전지대에 여름철이 길어지면 굴착시간이 늘어 유전개발에 유리하다. 에너지의 해상 운송에서 북극해의 해빙은 새로운 해로를 기대하게 하고 있다. 서부와 북부 알라스카는 이미 선박이 항해하고 있다. 반대로 알라스카의 영구동토 해빙은 기반구조의 붕괴 위험을 초래하여 역효과가 나타난다.

○ 기후변화가 에너지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다시 다른 부문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본문에서 취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수자원에 대한 경쟁(전력 생산, 석유정제와 에너지 곡물을 위한 관개 등)과 토지에 대한 경쟁(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이다. 수자원의 다중 사용과 토지 사용 경쟁은 에너지 모델화를 복잡하게 할 뿐 아니라 에너지 시스템에 미치는 기후변화 평가에 불확실성을 매우 크게 만든다.

○ 화력발전소에서 사용한 물의 폐기도 문제가 된다. 2030년까지 거의 50%나 물의 폐기는 줄고 소비는 늘 것으로 본문은 보고 있다. 이는 냉각 시스템에서 필요한 물은 줄지만 증발로 인한 물 손실은 늘어 수계에 방출해야 하는 양은 감소된다는 의미이다.

○ 외부 온도에 따른 냉/난방 에너지 수요의 U-자 모양은 지구 전체 차원에서 기후변화가 에너지 수요에 미치는 영향의 판단을 애매하게 한다. 외부 온도 상승이 난방 수요는 줄이지만 냉방 수요는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너지 수요의 변동은 지역적이고 계절적일 수밖에 없다. 본문은 지구 차원의 에너지 수요를 2100년까지 난방 에너지는 34%까지 줄고 냉방 에너지는 72% 증가하리라 보고 있는데 이는 참고할 만하다.
저자
Schaeffer, R., Szklo, A.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38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2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