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재료를 사용한 고성능 CMOS 개발
- 전문가 제언
-
○ 상보완형 금속산화물 반도체회로(CMOS: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은 n형 반도체 N, N'-1H, 1H-Perfluorobutyl Dicyano Perylenecarboxydiimide(PDIF-CN2) 채널 금속산화물반도체 전계효과트랜지스터(MOSFET)와 p형 반도체 thieno(3,2-b)benzo thiophene (C8-BTBT) 채널 MOSFET를 고정시켜서 회로를 구성하여 on/off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기술로 저가에 유연성이 있고 대면적을 도포할 수 있는 기술이므로 고성능 일렉트로닉스 소자개발에 중요한 기술이다.
○ 유기전계효과 트랜지스터(OFET)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가장 일반적인 구조는 기판 측에 게이트전극이 있고 소스와 드레인전극은 표면 부터 있는 구조이다. 유기물 반도체 재료 중에도 fac-Ir(ppy)3 발광재료나 (LiF)4-mer-Alq3. C8-BTBT 등이 있으나 n형 유기전계효과 트랜지스터는 PDIF-CN2가 처음 발표되었으며 단결정박막 제조에 잉크제트법 등의 활용에 의한 고성능화가 기대된다.
○ 최근 일본의 독립행정법인 산업기술 총합연구소 내 플렉시블 일렉트로닉스 연구센터에서는 새로운 잉크제트인쇄법을 이용하여 시트 위의 임의 위치에 유기반도체 단결정박막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제작된 유기박막 트랜지스터(TFT)는 이동도가 최고 31.3㎠/Vs로서, 현재 액정 디스플레이에 사용되고 있는 비정질실리콘 TFT보다 매우 성능이 크며 본고에서 도포법으로 제작한 p형 유기 TFT의 5㎠/Vc에 비하여 대단히 우수하므로 플렉시블디바이스 연구개발이 크게 기대된다.
○ 잉크제트법으로 제작한 C8-BTBT 단결정박막 위에 금(Au)전극과 게이드 절연층을 형성하여 제작된 전계효과 트랜지스터(TFT)의 이동도는 평균 16.4㎠/Vs이고 종래의 인쇄법으로 제작한 유기TFT의 이동도 3㎠/Vs 보다 대단히 큰 성능이다. 본고의 도포법으로 제조한 n형 PDIF-CN2 TFT의 포화이동도 1.3㎠/Vs는 n형 유기트랜지스터 중에서 최고 이동도라고 한다. 앞으로 잉크제트법을 이용하면 이동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에서는 주로 비정질실리콘계 TFT가 활용되고 있으나 OFET는 연구단계라고 생각된다.
- 저자
- J.Takeya, J.Soe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32(6)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7~53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