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용자 지향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영상처리

전문가 제언
○ 역사적인 자료를 손상 없이 후세에 물려주는 것은 현세에 사는 우리들의 의무이기도 하다. 기록물이나 조형물들을 디지털 영상화하여 보존하는 일은 교육적 측면에서도 역사적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며, 관광을 위한 명승고적의 자세한 사전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연구자나 관심 있는 자가 쉽게 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된다. 대학 등에서도 많은 실험적, 실증적 연구를 자료를 통하여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 본고는 유구한 역사를 지닌 일본의 한 지방도시(Hakodate)의 경우, 지역 문화재를 디지털 화하여 기록, 보존하는 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나타난 문제점과 현상에 대하여 검토한 것으로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를 참조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 얼마 전 조선왕실의궤를 일본으로부터 환수한 적이 있고 프랑스로부터 조선시대 외규장각의궤를 대여형식으로 돌려받은 적이 있다. 이와 같이 잃어버린 국보급 문화유산을 되찾아오는 것도 문제이지만 찾은 문화유산들을 하루빨리 디지털 화하여 영구보존하는 일은 현실에 사는 우리들의 당면한 과제라 볼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세계에서 생산되는 막대한 양의 정보가 이미 상당 부분 디지털로 생성되고 있고 다양한 포맷으로 되어있다. 2001년 5월 유네스코 이사회에서 회원국들은 디지털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한 행동을 취할 필요성에 동의한 바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글로 쓰거나 그림을 그려서 기록 보존하는 패러다임의 종식을 목격하는 단계에 와있다.

○ 정부는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등 세계 기록유산을 전자기록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자기록의 장기보존을 위한 국제적 공동연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또한 원천기술 확보로 기록관련 산업을 활성화시켜 한국 기록문화를 대표 브랜드로 육성시켜 나갈 것이라고 한다. 우리는 우리의 귀한 문화유산에 자긍심을 가지고 후손들에게 멋진 문화유산을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자
Toshio KAWA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1
권(호)
35(32)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技術報告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1~28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