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알도스테론제
- 전문가 제언
-
○ 알도스테론(Aldosterone)은 부신피질의 사구층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 의해 생산되어 분비되는데 이는 Angiotensin II, 혈장의 칼륨수준, Adrenocortico-tropic호르몬(ACTH), 생리기능주기 등과 같은 수많은 전신적인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 외에도 Endothelin, Vasopressin, Catecho-l amines, Prostaglandins, Serotonine 등에 의해 자극을 받는다.
○ 동물실험에 의하면 뇌, 혈관조직, 심근 등 부신외 알도스테론 합성 가능성이 시사되어 Angiotensin II와 알도스테론 간의 기본적 조절장치가 알도스테론의 합성, 분비, 작용에 대한 완전한 모델이 아니라는 것이 시사되고 있다. 따라서 알도스테론의 항상성 유지는 심혈관질환뿐만 아니라 당뇨병, 지질대사 등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부신외 알도스테론 합성 가능성은 이상과 같은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음으로써 알도스테론이 여러 가지 장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ACE 억제제와 같은 심부전 치료제만으로는 알도스테론이나 그 합성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없다.
○ 그러므로 원위세뇨관의 영향에 의한 전해질 균형과 용적을 조절하는 데 작용하는 알도스테론의 항상성에 이상이 있을 때 알도스테론 수용체 차단제의 사용은 이런 관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전신성 약제투여에 의한 부작용 때문에 병소에만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악물전달시스템의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국내에서도 높은 유병률을 가진 고혈압이나 알도스테론증에 사용되는 새로운 Eplerenone도 경구용으로서 혼미상태, 흉통, 알레르기뿐만 아니라 설사, 현기증 등 환자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이들 환자의 유전자 다형성과 부작용의 관련성을 분석, 도표화하여 이를 기본으로 기존약제의 맞춤형 유도체는 물론 새로운 약제 개발을 위해 국내 의약계의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Ato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62(5)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461~2466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