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차체-안전 환경성능의 접합기술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 산업을 포함하는 수송산업의 상황은 환경문제, 안전성, 신뢰성, 가격 경쟁 등 여러 면에서 매년 치열해지고 있어서 기업의 저력이 시험받는 시대로 돌입하였다. 각 분야의 기술자는 제조비용의 절감뿐만 아니라 매년 증가하고 있는 환경문제 등의 수많은 제약조건에서 합리적이고 높은 차원으로 최적화를 이루고 있다.
○ 구조, 재료, 제조기술의 최적화는 자동차 차체의 강도, 안전성능 및 환경성능에 바탕을 둔 기술영역이고, 서로 연계한 폭넓은 기술향상이 필요불가결하다. 또한, 이 기술영역은 용접기술과 관련이 깊고 용접기술의 기술혁신이 열쇠가 된다.
○ 고장력 강판을 활용한 경량화에서 재료치환의 단계는 한계에 이르고 강도특성 및 충돌특성을 평가하여 고장력 강판을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구조변경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접합기술이 경량화 및 강성향상에 더욱 활용되어야 한다.
○ 자동차 구성 재료는 주로 철강재료이나 연비향상과 배출가스를 감소하기 위해서 알루미늄 재료 및 수지 재료로 확대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비강도, 비강성에 뛰어나서 차량의 경량화와 아울러 강성의 향상도 병행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차체 부품에서 알루미늄의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과 일본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열전도도와 응고수축량이 크므로 용접 후 변형 및 고온균열에 취약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새로운 기술개발에서 여러 가지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고, 강도 및 안전성능을 비롯하여 용접구조물의 품질 및 생산효율의 향상이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현될 것을 기대한다.
- 저자
- Ritsuo Saka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1(3)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59~163
- 분석자
- 강*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