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과 단백질 강화 카사바
- 전문가 제언
-
○ 2억 5천만 아프리카인이 주요 칼로리 공급원으로 녹말성분이 많은 뿌리 이용-작물인 카사바에 의존하고 있다. 주요 작물 중에서 단백질 구성 비율이 가장 낮은 작물이기도 하다. 또한 카사바의 독성을 나타내는 cyanogenes를 제거하기 위한 가공과정에서 단백질함량이 더욱더 낮아지게 되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 카사바를 주식으로 하는 경우 필요한 철분, 아연, 비타민A, 그리고 비타민E의 10-20% 이하를 섭취하게 되어 심각한 영양실조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 The BioCassava Plus 계획은 영양성분이 증가된 새로운 카사바 유전자원의 개발을 통해 아프리카인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계획이다. 이보다 앞서 1971년부터 1991년에 걸쳐 나이지리아에 있는 국제열대농업연구소(IITA)에서 한국의 한상기박사가 카사바육종프로그램의 책임자로 재직하면서 카사바품종개발에 큰 공헌을 한 바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카사바를 주식으로 할 경우 철분 및 단백질의 일일최소필요량을 공급하기 위한 생명 공학적 접근전략을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cyanogenes가 카사바 질소동화작용에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뿌리의 단백질수준을 증가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전략이 뿌리에서 cyano- genes수준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 뿌리에서 철분흡수를 향상시키는 것이 여러 조직에서 철분 homeo- stasis를 조절하는 유전자의 발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식물에서 목표로 하는 영양성분수준을 높이는 데 관여하는 복잡한 동화작용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환원 질소(암모니움) 공급을 증가시키는 것이 잎의 단백질수준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 결과는 뿌리보다 잎이 단백질합성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따라서 육종목표인 잎이 아닌 뿌리의 단백질함량을 높일 때 고려해야 될 점이다.
- 저자
- Elisa Leyva-Guerrer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3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57~264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