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수수 개량: 어디까지 할 수 았나?
- 전문가 제언
-
○ 지금까지 사탕수수품종의 개량은 관행 육종방법에 의존해왔으나 배수성 문제와 가용 유전자원이 부족하여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현재 사탕수수 개량의 새로운 방법으로 떠오른 생명공학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머지않아 가시적 성과를 거둘 것으로 생각된다.
○ 최근까지 육종가들에 의해 사용된 통계유전학적 모델은 이배체(diploid)를 위해 개발된 것으로 사탕수수 같은 배수체(polyploid) 제놈에는 적당하지 않다.
○ 수량 같은 여러 개의 유전자가 관여하는 양적 형질에 대해 다중 대립인자(multiple alleles)가 관행방법에 의한 사탕수수육종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는 의문이다.
○ 사탕수수의 기능유전체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유전자발현 profiling이 유전자발현 구조를 밝혀내고 있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놈 염기서열분석이 초본류 연구에도 여러 가지 면에서 크게 기여할 것이다.
○ 형질전환 품종은 육종과정을 통해 원품종의 형질에 대해 다시 특성검정을 해야 한다. 이 실험은 경비가 많이 들고 상업화를 위해서는 안전성 검정과정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다.
○ 그러나 생명공학을 이용할 수 있는 기술적 route가 부족하며 처음 시도된 ESTs(expressed sequence tags)와 염기서열분석이 육종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 사탕수수 개량에 마커를 이용한 방법과 형질전환 방법 모두 당 함량, 사탕수수 수량 그리고 스트레스 저항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 몇 년 내에 산업적으로 가장 생산적인 에너지작물인 사탕수수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Maximiller Dal-Bianc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3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65~270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