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관절의 치료를 도와주는 E형 콘드로이틴
- 전문가 제언
-
○ 지금까지의 알려진 콘드로이틴의 효능은 주로 통증 완화로,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거나 연골을 재생시키지는 못 했는데, 그 이유로는 분자량이 커서 장내 흡수율이 떨어지는데다 흡수된 것도 관절의 연골 내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기존의 진통·소염제보다 복통·설사·변비 등 부작용이 적고 통증 완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그동안 상태가 가벼운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주로 처방돼 왔다. 그러나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심한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겐 효과가 별로 없었다.
○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콘드로이틴의 많은 제품이 표시량과 실제 함유량이 일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원료가 상어 유래로 표시된 것에 돼지 유래의 콘드로이틴이 함유되어 있는 등의 문제가 있다. 또 분석방법에도 문제가 있어, 현재 콘드로이틴 함량을 대부분 황산바륨 중량법으로 측정하고 있지만, 보다 과학적인 방법인 고속 액체크로마토그라피(HPLC)법으로 바꾸어야만 한다.
○ 최근 시장에 나와 있는 신형 콘드로이틴은, 종래의 상어 유래의 콘드로이틴이나 돼지 유래의 콘드로이틴과는 달리, 오징어 연골로부터 추출된 「E형 콘드로이틴」으로, 이는 관절통에 효과가 있고, 상어·돼지 유래 콘드로이틴에서는 전혀 인정되지 않던 골밀도에도 우수한 효과를 보이고, 연골과 경골의 모두에 효과가 있고 근육에도 효과가 있어,「관절의 전체 치료」를 담당하는 세계 최초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 최근에는 E형 콘드로이틴은 관절염 환자뿐만 아니라, 그 이외에서도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특히 스포츠의학 분야에서 운동선수가 이들을 사용하면 관절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관절손상 방지를 위하여 이들을 사용할 수 있고,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장차 이들에 대한 많은 과학적인 연구가 국내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저자
- Numata shug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51(2)
- 잡지명
- ジャパンフ-ドサイエン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20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