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재료: 분자제어에 의한 재료창출과 기능개척
- 전문가 제언
-
○ 물질이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새로운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재료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재료들은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생산되어야 한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바이오 미네랄화를 모방하는 것은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재료를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의 하나이다.
○ 일반적으로 세라믹스(무기재료)는 원료를 고온으로 열처리해서 제작한다. 그러나 저에너지에서도 정밀하게 조직화한 무기결정이 합성되고 구조형성 후에 나노 수준으로 융합해서 하이브리드로서 우수한 성질을 보인다. 공학적인 자연모방 결정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연에서 나노 수준의 분자조립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 자연에는 다양한 바이오 미네랄이 존재하며 무기물과 유기물이 고도로 조직화한 구조로 복합체를 이룬다. 바이오 미네랄의 형성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그 원리를 공학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나노 하이브리드 소재의 상업적 적용을 위한 연구는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미래 지향적이며 환경친화적인 고기능성 재료를 개발하기 위한 혁신적인 연구는 최첨단의 유기 물질과 기능성 무기재료의 융합을 통해서 실현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교류가 없었던 유기 화학, 고분자 화학, 무기 화학, 물리학, 생물학, 공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의 학문적인 융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영역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문분야의 융합뿐만이 아니라 학문하는 사람들의 융합도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 저자
- Takashi Kato, Chikara Ots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12(3)
- 잡지명
- 未來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9~53
- 분석자
- 강*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