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의 물리적 성질
- 전문가 제언
-
○ 플라스틱은 인류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의 하나로서 20세기 들어 획기적으로 일상생활과 산업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더군다나 석유화학 공업의 발달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지금도 일상용에서부터 산업용, 특수 용도의 주요 소재로서 그 사용 범위가 점차 확대일로에 있다.
○ 범용수지는 초기에 홈 어플라이언스와 같은 일상용품 위주로 수요가 전개되었다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산업용 또는 공업용 위주로 수요 전개가 이루어져 왔다. 근래에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일반 산업용 소재의 요구특성 영역을 뛰어넘어 특수 분야의 수요를 개발하여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 자동차 분야도 경량화가 대세를 이루는 요즘 기능성 플라스틱의 수요가 더 다양하게 늘어날 추세에 있고 IT, 반도체, 전기 자동차, 항공 등 신기술의 발달로 이에 필요한 고분자 재료의 수요가 이미 각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다. 가까운 장래에 그 수요는 더욱 확대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반도체, IT, 디스플레이 등의 신소재 분야는 일본이 개발을 독점하다 시피하고 있다. IT, 반도체, 자동차 등 분야에서 조립 및 제조 부문에서는 우리 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첨단소재 분야는 구미 선진국, 특히 일본에 의존하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이와 같이 유망한 소재분야를 다루는 고분자 산업계 및 플라스틱 산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나 연구 개발 분야에 종사하는 기술자들은 고분자 이론에 대하여 잘 파악하고, 해외의 고분자, 플라스틱 분야의 기술발전 동향은 물론 연구 방향에 대하여도 관심을 기울이고 끊임없이 연구 개발에 힘써야 한다.
- 저자
- Saito Katsu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3(3)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1~75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