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탑 레벨의 제품 제조 지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들어 일본의 제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의 변화로는 세계적 규모로 커진 생산과 신흥국 시장의 성장을 들 수 있다. 세계적 규모로 커진 생산은 인건비의 차이나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의 성장, 그리고 엔고의 진행 등이 주요인이며, 그 결과로 일본 국내 제조 거점이 감소되고 있다. 신흥국을 중심으로 하는 신규 해외 제조 거점을 단기간에 구축하여 효율적인 생산을 계속하려면 양산 전에 생산 라인의 완성도를 높여 둘 필요가 있다.
○ 일본 Toshiba에서는 3가지 방침으로 이루어진 생산 기술력의 강화를 추진하였다. 이들은 첫째, DFM의 추진으로 제품 설계 면에서 비용을 삭감하고, 둘째, 생산 엔지니어링 힘의 강화로 생산성이 높은 공정과 라인을 구축하며, 셋째, 공장관리의 구조를 강화함으로써 높은 효율로 생산 라인을 운용해 나갈 것을 지향하고 있다. 여기서 생산 엔지니어링이란 “생산 준비단계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양산 전에 공정과 라인 설계의 정밀도를 높여 둘 필요가 있다.
○ 이스라엘의 벨로(Velor)가 공급하는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제품이나 일본 주켄(Zuken)의 ADM(Advanced Design for Manufacturability)과 같은 툴은 대표적인 PCB 설계용 DFM 툴이며, 세계적으로 엔터프라이즈의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특히 이 분야에서는 국내 업체인 폴리오그가 폴렉스 DFM이라는 제품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는 상당수의 공급 실적도 가지고 있다.
○ 우리나라의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업체인 한국 멘토는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자사의 DFM 사인 오프 솔루션을 삼성전자 고객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DFM은 제품 설계자가 생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상의 문제점을 설계단계에서 미리 확인하여 설계 오류를 줄일 수 있게 해주는 툴을 말하는데, 이 DFM 사인 오프 솔루션은 첨단 공정을 이용하는 소비자 가전 및 통신 기기용 칩 디자인에 활발하게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Tomoaki Kub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67(2)
- 잡지명
- 東芝レビ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6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