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동통치료에 있어서의 Acetaminophen
- 전문가 제언
-
○ Acetaminophen의 90% 이상은 간장 내에서 황산과 결합하거나 구론산하고 결합하여 무해한 수용성 물질로 변화되어 신장에서 배설하게 된다. 그러나 일부 소량은 약물대사 효소인 CYT P 1E1의 작용으로 인하여 NAPQ 1이라는 독성물질로 변하여 간세포와 결합하여 간세포를 파괴하게 된다. 정상인에서는 NAPQ 1이 생기자마자 황산화효소인Glutathione이 NAPQ 1을 무력화시켜 배설하게 된다.
○ 미국의 암센터가 연합하여 암환자의 치료 가이드를 설정하는 기관(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 NCCN)에서는 수적등급 척도(Numerical Rating Scale: NRS)가 3 이하의 경도 통증에서 Opioid를 사용하지 않은 환자에게 Acetaminophen 650mg을 4시간마다 또는 1,000mg을 6시간 마다(최대 4,000mg/일) 투여하는 안내지침(Guideline)이 검토되어 추천 장려되고 있다.
○ Acetaminophen을 4,000mg/일 이상을 복용하거나 소주를 매일 반병 이상을 마시거나 간장에 장해가 있는 환자, 만성위장염이 있는 환자, 영양실조자, 야채 및 과일을 적게 섭취하는 자 또는 특정약물을 복용하는 분은 항산화효소인 Glutathione이 부족하여 독성물질을 제거시키지 못하게 됨으로 주의를 요한다.
○ 진통제를 상용하는 환자(편두통, 신경통, 수면장해, 류머티즘 관절염 등)는 여러 가지 진통제를 사용하게 되며 진통제의 병합요법에서는 Acetaminophen과 함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on-steroidal anti -inflammatory drugs: NSAIDs)도 추천 장려되고 있으므로 소화성궤양을 비롯하여 간장 기능장해, 신장 기능장해 등을 초래하게 됨으로서 장기간에 사용은 신중을 기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부작용의 주의가 절실히 요망된다.
- 저자
- Kinomi Yomi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6)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281~2285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