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조페논계 자외선 흡수제의 개발과 개량법
- 전문가 제언
-
○ 자외선(UV Light)은 파장이 비교적 적은 400㎚ 이하이므로 높은 에너지를 가진 광선이고, 그 파장에 따라 성질이 각기 다르다. 즉 파장이 400~320㎚인 것은 자외선 A이고, 파장이 320~290㎚는 B라 하며, 자외선 C는 290~200㎚의 파장이고, 자외선 V는 200~100㎚의 파장크기로 분류된다. 태양계로부터 발산되는 단파장의 자외선, 즉 290㎚ 이하의 적은 파장은 큰 에너지를 가지므로 이것은 성층권의 오존층에서 대부분 흡수되고, 290~400㎚의 파장의 빛만 지상에 도달하게 된다.
○ 적은 파장의 빛이 인체에 조사될 때 크게 장애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UV B는 피부에 급성 염증과 화상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 혈액을 검게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자외선 B는 면역계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비교적 적은 양의 자외선에 피폭될지라도 국소적 면역 억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다량의 광선에 조사되면, 피부암이 발생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연구되고 있는 유기물의 자외선 흡수제란, 일반적으로 유기물질 중의 자외선 흡수제는 카르보닐기와 메톡시기 등의 전자 공여체기가 벤젠고리에 오르소나 파라 위치에 존재한다. 따라서 단파장의 높은 에너지를 가진 자외선을 흡수하여 무해한 장파장의 낮은 에너지 광선으로 변환시켜 방출하게 된다. 이때 방출된 빛의 파장은 적외선 영역이 되거나, 아니면 가시광선 영역(형광 또는 인광)으로 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지적한 방향족 화합물의 치환기 효과에 대한 설명은 Hammett 법칙에 따른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 법칙은 유기화학 반응에 있어 매우 편리한 경험법칙의 일종으로 벤젠고리에 달린 기능원자단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 규칙이다. 이들 연구내용은 벤조페논 및 벤조트리아졸과 같은 기능 원자단을 1 또는 4위치에 있는 치환기를 자외선 흡수제를 써서 연구하였다. 따라서 우리도 동종 산업 분야에서 본 연구내용을 잘 숙지하여 활용한다면 산업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Yasukazu Ohkat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40(11)
- 잡지명
- ファインケミカ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1~69
- 분석자
- 정*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