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정상 노화와 신경변성 병리에서 마음 이론

전문가 제언
○ 마음이론이란 자신과 타인이 목적, 바람, 믿음과 같은 마음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마음 상태가 특이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는 마음에 대한 지식을 가리킨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이 마음읽기를 바탕으로 모든 행동이 이루어진다. 이 보고서는 노화 동안 사회인지 3개의 하위 구성요소(즉, 마음 이론, 감정이입 및 얼굴 정서인식)의 연구결과를 검토하였다. 알츠하이머병, 경증 인지 장애, 이마관자엽 변성(이마엽 변이형과 관자엽 변이형) 및 파킨슨병과 같은 각종 신경변성 병리 환자와 정상으로 노화하는 사람에서 사회인지의 경시적인 변화를 평가하였다.

○ 연구결과는 정상 노화 동안 관찰된 결핍의 설명에서 특히 흥미가 있다. 참으로 노인은 정서의 얼굴 표정 인지, 특히 부정적 정서의 인지에서 장애를 보였다. 게다가 기능적인 신경영상은 노인의 정서인식 장애에 대한 근본적인 기전의 이해를 강화하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즉, 부정적 얼굴 정서 표정을 관찰할 때, 편도체 활성은 젊은 성인에서 증가하였으나 노인에서는 감소하였다.

○ 연구결과는 정상 노화로 사회인지가 저하하고, 이 사회인지의 저하는 더 일반적인 인지 또는 실행(executive)의 저하와 적어도 부분적으로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특정 대뇌 부위의 손상과 관련 있는 마음 이론에서 특이 손상을 보여주는 신경변성 병리의 조사는 마음 이론의 과정과 연관된 신경 네트워크, 즉 기저 핵과 이마엽 부위를 연결하는 이마엽-피질 하 고리(fronto-subcortical loop)를 암시하였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마음이론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아의 마음이론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것은 현재 청소년의 문제(폭력과 자살 등)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요한 과제라 생각된다. 그러나 유아뿐만 아니라 유아의 부모, 교사 및 일반인과의 관계에서 유아가 정상적인 정서로 성장하여 밝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마음이론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정상 노화와 병리 노화의 차이가 되는 지표물질이 개발되어 건강한 노인 생활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Jennifer Kemp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99~219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