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수력발전 개발에 대한 분석
- 전문가 제언
-
○ 중국정부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경제적, 환경적 그리고 사회적인 혜택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수력발전은 12차 재생에너지 5개년 계획 개발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수력발전 개발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대한 문제는 전반적인 사회경제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고는 현재의 수력발전 개발 상황을 경제적, 환경적 그리고 사회적인 세 가지 관점에서 기술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 관련 제안과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최근 네팔정부와 모디강 상류의 수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약 1300억 원 규모로 수력발전소 건설 후 전력을 생산·판매하여 사업비를 회수하는 건설-운영-양도(BOT, Build-Own-Transfer) 방식으로 추진된다. 시설용량은 47MW이며 건설·운영관리는 30년이다. 발전소 건설공사에는 국내 건설사와 엔지니어링사가 참여할 예정으로 향후 30년간 안정적 국부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일반적인 대규모 수력발전은 동일한 자연에너지를 이용하지만, 댐건설에 의해 환경이 파괴된다는 점에서 환경부하가 걸린다. 그러나, 이 소수력발전은 일부러 이용하지 않으면, 그냥 버리는 에너지를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으로 환경부하가 상당히 적은 청정에너지이다. 소수력발전은 개별 시설의 발전량은 크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낙차와 유량이 있는 곳에서는 장소에 관계없이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잠재력은 크다.
○ 소수력발전의 문제점은 채산성이다. 재생가능 에너지 전량매입제도가 채산성의 문제를 해결해 줄 가능성이 있다. 이 제도에서 전력을 어느 정도 매입해 줄 것인가와 매입기간이 어느 정도로 될 것인가 중요하다. 또 다른 문제는 법적인 수속이 번거롭고 복잡하며, 이해관계의 조정도 필요하다는 점이다. 하천의 유수는 공공의 것으로 그 이용은 농업, 공업용수, 수도용수, 수력발전 등의 목적별로 하천관리 주무 장관, 시도지사 등의 허가가 필요하다.
- 저자
- Zhao Xing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44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6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