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algae) 바이오연료와 광합성 증대
- 전문가 제언
-
○ 해양조류(marine algae)는 식물과 마찬가지로 광합성에 의해 태양에너지, 물,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유기물을 합성하지만 식물에 비해 증식속도가 빠르고 유전자조작으로 기능향상이 용이하며 다양한 종류의 유용물질을 생산할 수 있고 기존의 식용작물이 아니라는 점에서 재생에너지자원으로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따라서 해양조류는 미래세계에 필수적인 바이오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근원이 된다. 해양조류를 이용하여 바이오연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조류의 광합성효율을 최적화하여 바이오매스를 증대시켜야 한다. 많은 해양조류는 다량의 지질(건조균체의 약 70%)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지질은 기존기술을 사용하여 바이오디젤로 전환할 수 있다.
○ 미세조류(micro-algae)의 지질생합성 경로는 아직까지 잘 밝혀지지 않았지만 미세조류의 유전자조작을 통해서 계속 발전시킬 수 있으며 광합성효율을 증대시키고 지질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배양조건을 최적화하면 다량의 지질을 균체 내에 축적시킬 수 있다.
○ 현 단계에서 바이오연료 생산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조류 종이 아직 입증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미세조류의 형질전환이 어렵기 때문에 이 분야는 미세조류의 고도의 유전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현재의 고속탐색분리기술을 통하여 유용 조류 종을 선별하고 개량할 필요가 있다.
○ 미세조류유의 대량배양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흡수에 의한 지구온난화 방지효과와 동시에 생산된 조류의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연료를 생산할 수 있는 녹색기술이다. 앞으로 미세조류의 성장을 최적화하는 동적 제어시스템은 물론 축적된 지질의 효율적인 추출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Patrick G. Stephenson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29(12)
- 잡지명
- Cel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15~623
- 분석자
- 민*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