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성 폴리에스테르수지 필름의 용도와 전망
- 전문가 제언
-
○ PET 수지는 Ethylene Glycol과 Terephthalic acid를 축중합으로 만든 대표적 열가소성 수지로 1941년 영국의 Whinfield에 의해 개발되어 1944년 영국의 ICI, 1945년 미국의 Dupont에 의해 상업화 되었다. 그 후 섬유용, 포장필름용으로 수요를 늘렸고 블로우 성형 PET병을 개발하여 음료용으로 수요를 확대하였다. 최근에는 유리섬유를 강화시킨 GF-PET가 개발되어 자동차의 금속 소재 및 강화플라스틱을 대체하기에 이르렀다.
○ 본고는 Mitsubishi Chemical(미쓰비씨 화학)l의 새로운 결정성 폴리에스테르수지 PRIMALLOY?의 CP200시리즈와 CP300시리즈의 특징과 복합화에 의한 기능성 향상 가능성과 필름/시트 분야에서의 전망에 관한 내용이다. 미쓰비씨 화학은 일본의 대표적인 폴리에스테르 수지 메이커로 변성올레핀계수지 MODIC?이나 변성폴리에스테르계수지 PRIMALLOY? AP를 수지 개질 용도, 및 접착 용도로 출시하였고 CP시리즈는 단체 사용뿐 아니라 적층화, 개질 용도로 를 출시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고합이 최근 생수용기 등에 사용하는 고부가가치의 폴리에스테르 저결정성 수지 개발에 성공, 본격 양산에 들어갔다. 이 수지는 투명성 및 강도를 강화하여 대형 생수용기(5갤론 용), 건축자재(판유리), 자동차 부품, 화장품 용기 등 특수용기 등에 사용되며 일반수지에 비해 30∼50% 가량 부가가치를 높인 제품이다.
○ 호남석유화학과 케이피 케미칼이 일본 도요타통상과 협력해 오는 6월부터 국내 최초로 바이오 페트(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를 생산?판매한다고 한다. 이는 저탄소 친환경사회를 추구하는 국제환경에 적극적인 대책으로 매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깊은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Mutou Humi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3(3)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7~52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