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통신 서비스: AE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구조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종래의 통신 서비스 유형은 사업자들이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틀을 만들고 사용자에게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을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이었다.
○ 그러나 지금은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업로드하고 공유할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나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직접 참여하고 있으며 사용자간 유통, 거래도 이뤄지고 있다. 통신사업자들 역시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반 사용자들에게 망을 개방하고 있다
○ 또한 유무선 통합 서비스 등이 본격적으로 출현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사람들은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컴퓨터나 노트북을 통해 이용했던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을 이동 환경에서도 똑같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은 2012년 4월말 현재 2,661만 명 가입으로 우리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 미래 통신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회사들과 통신사업자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고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 외부 개발자 및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아울러 사업자들은 서비스 개발 플랫폼 구축 및 통합적 네트워크 관리 능력을 갖춰나가야 한다.
○ 알카텔-루슨트는 최근 미래통신서비스를 위하여 `애플리케이션 인에이블먼트(Application Enablement)' 라는 전략을 새롭게 내놓았다. 이 논문은 알카텔-루슨트에 재직 중인 저자가 AE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우리나라 미래 통신 서비스를 위해 참조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Abdulsalam Yassin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16(2)
- 잡지명
- Bell Labs Technical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71~276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