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류 압출제품의 제조방법
- 전문가 제언
-
○ 맥주는 보리 속의 전분을 엿기름의 당화효소에 의하여 발효성 당으로 전환하여 효모로써 알코올 발효를 일으키는 생화학 반응으로 만들어지며, 탄산가스와 쓴맛 성분을 함유한 발효 음료이다.
○ 유럽의 전통 맥주는 엿기름, 물, 호프, 효모 등 4종류로만 제조되나, 우리나라 주세법의 맥주는 엿기름과 호프, 그리고 백미, 옥수수, 수수, 감자녹말, 당질, 캐러멜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것과 물을 원료로 발효시켜 여과·숙성한 것이다. 대부분 맥주는 품질향상과 원료 및 제조비 절감을 위하여 엿기름 외에 옥수수 등 각종 전분질 부원료 즉 전분보조제를 사용하여 제조방법을 개선하고 있다.
○ 본 발명에서 곡류 압출물은 맥주 등의 발효음료, 주정 및 농축제품 등의 생산 공정에서 전분 보조제로 사용하면 전분의 당화를 더욱 간편하고 완벽하게 하여 향미를 일정하게 하며, 모든 곡류 껍질을 여과 보조제로 사용함으로써 여과효율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 곡류 압출물은 곡물(보리, 밀, 호밀, 라이밀, 귀리, 옥수수, 메밀, 쌀, 수수, 완두콩 등) 85~96%와 불용성 섬유질(왕겨, 곡식 껍질 등) 4~20%를 혼합하고 가습하여 압출기(Extruder)에서 알갱이 입자(2.1~5mm)로 가공한 것이다.
○ 이 압출물과 엿기름의 혼합비를 1:1로서 엿기름즙(Mashing) 공정에 전분 보조제 대신 사용함으로써 부피 증가, 곡류 원료의 나쁜 냄새나 맛 제거, 당화 촉진, 여과 효율증대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압출 원료에 불용성 섬유질을 적당량 배합함으로써 미 이용자원의 활용은 물론 원가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 KIPRIS(특허정보검색서비스)와 KISTI의 NDSL 특허검색에서 이 내용과 동일 또는 유사한 특허는 검색되지 않았다. 국내 양조업계에서 원가절감과 품질향상 방안으로서 곡류 압출물을 검토해 볼 것을 기대한다.
- 저자
- Grikstas,Romuadas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4414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5
- 분석자
- 허*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