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에 의한 내연기관의 저온연소 연구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여러 새로운 기술들이 제시되는 가운데 이중 지구 온난화의 주원인인 CO₂를 비롯한 NOx, 매연(soot) 등의 유해 물질의 배출 저감기술은 매우 중요한 연구 과제가 되고 있다.
○ 이 해설논문은 내연기관의 저온연소 연구에 관한 것으로서, 배기정화기술(exhaust purification technology)의 환경성능향상, 레시프로형 내연기관(reciprocating type internal combustion engine)의 연소기술로 질소산화물과 배출미립자(exhaust particulate) 저감과 로버스트성(robust characteristics)이 높은 저온연소가 실현되고 있는 상황과, 혁신적인 고효율 엔진 시스템의 실용화 문제를 다루고 있다.
○ 레시프로형 내연기관에서는 사이클 작동가스(cycle operative gas)는 연소반응으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연소온도를 높이면 열손실이 증가하여 엔진의 열효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예혼합 압축 자기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기관은 공기와 연료의 예혼합기를 연소실 내에 투입하고, 피스톤의 압축에 의해 고온?고압으로 다점 동시에 자기 착화시킨다. 최근 고효율?저공해를 실현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 국내에서도 연료의 분사시기를 대폭 빠르게 하여 공기와의 혼합시간을 길게 함으로써 균일하고 희박한 혼합기를 형성하고, 그것을 압축 자기착화시켜 확산연소가 아닌 예혼합 압축착화연소를 실현시키고 있다. 적정한 연료의 선택, 분사시스템, 연소실형상, 압축비 등의 최적화를 통해 장래의 배기가스 규제와 연비향상에 부응하는 연소시스템의 연구가 더욱 진전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NORIMASA Ii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66(4)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10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