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우주탐사 로봇의 연구개발

전문가 제언
○ 우주탐사는 인류가 미지의 세계를 알아내기 위한, 특히 인간과 같은 지적생명체가 다른 행성에도 있는지를 밝혀내기 위한 도전이다. 우주탐사에는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는 로켓과 지구이외의 행성이나 달에 착륙하여 관측하고 시료를 채취하기 위한 우주탐사로봇이 필요하다. 우주탐사로봇은 지구주위를 도는 궤도상에서 작업하는 로봇과 달, 행성 탐사를 위한 표면이동 로봇으로 구분한다. 지상과 다른 환경에서 일하는 로봇을 적절히 동작시키려면 우주환경에 적합한 설계와 제어가 필요하다.

○ 본 해설은 우주로봇에 있어 ‘역학문제’에 유의하여 지구주위 궤도상과 달 탐사를 위한 우주로봇의 역할과 이의 제어를 위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우주가 갖고 있는 무한한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미국, 러시아, 유럽, 일본, 중국 등 주요국은 달이나 화성에 우주기지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구이외 행성의 토양과 우주환경 탐사가 필요하며, 랜더(lander)나 로버(rover)의 역할은 필수적이다. 우리나라는 우주선을 쏘아 올리기 위한 로켓발사체 기술이 낙후돼 있는 것이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 우주탐사로봇은 우주 극한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의 일종으로 달과 화성표면에서 로버의 작동실험을 한 미국과 러시아 및 최근 Moon Raker라 부르는 이동탐사로봇을 개발한 일본 등이 앞서 있으며, 한국은 정부 주도로 지능형 로봇산업 육성을 하고 있으나 서비스로봇과 제조업용 로봇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우주탐사로봇의 시제품을 제작?실험한 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 국내에서는 항공우주연구원과 일부 대학에서 우주로버의 기초연구와 기술동향 분석을 하고 있는 정도이나, 국내의 IT 기술과 지능형로봇의 기술수준으로 보아 앞으로 울퉁불퉁한 장해물이 있는 지표면에서 가동할 수 있는 자율이동 탐사로봇을 연구?개발하여 달과 행성탐사 등에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자
Kazuya Yoshi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81(3)
잡지명
應用物理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91~195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