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점증공정혁신의 관리: 흡수능력과 분포된 학습
- 전문가 제언
-
○ 이글은 “개방형 점증공정혁신의 관리: 흡수력과 분포된 학습” 주제 하에 서론, 개방혁신과 공정혁신, 점증혁신, 흡수능력, 모듈성 및 대체성, 점증혁신을 위한 능력, 혁신에서 능력의 역할 및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이글은 이미 운영 중이며 플랜트 및 설비의 기존구성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에 의한 공정혁신에 집중하며 기업의 공정혁신을 수행하는 능력에 심대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약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다.
○ 이글은 개방혁신과 흡수능력에 관한 초기연구를 확장한다. 흡수능력에 관한 문헌은 분포된 지식 및 학습 또는 혁신지식의 적용에 관하여 충분하게 강조하지 않았다. 물리적 전환을 성취하기 위하여 조직은 지식관리를 뛰어넘는 특수한 혁신능력을 필요로 한다. 접근능력(Accessive Capacity)은 내?외적 소스의 지식을 수집, 분류 및 분석하는 능력이다.
○ 적응능력(Adaptive Capacity)은 새로운 장비가 조직자체의 목적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요구된다. 통합능력(Integrative Capacity)은 새롭고 수정된 장비가 과정의 다른 어딘가에 긴급하지 않고 비용이 드는 조정의 최소한으로 기존 생산공정에 적합하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혁신능력들은 상위의 역동적 능력인 혁신관리능력(Innovative Management Capacity)에 의하여 통제되고 조정된다.
○ 이글은 경쟁우위에 중심인 관리의 측면인 공정혁신에서 지식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글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공개혁신과 흡수능력의 운영측면을 다루었다는 점이다. Lichtenthaler는 공개혁신의 지식관리면을 주장했지만 제품과 공정에 가장 큰 전환기적 영향을 미치는 지식적용을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다.
○ 우리나라도 세계적 추세에 따라 개방형, 점증적 혁신에 주목하고 있다. 혁신의 궁극적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방적, 점증적 접근법에 대한 실증연구와 심층연구가 요구된다. 향후 연구에 있어서 이글에서 논의된 획득능력, 접근능력, 적응능력, 통합능력 및 혁신관리능력 등의 분석과 순서도는 큰 시사점을 준다고 사료된다.
- 저자
- Paul L. Robertson, G. L. Casali, David Jacobs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41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822~832
- 분석자
- 최*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